- 정렬
- 기간
- 영역
검색결과 114
교육자료
(21)[[학생참여단] 2022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활동결과물_신문기사(문사철 미디어리터러시)]
[2022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결과물입니다. 동아리: 문사철 미디어리터러시 결과물 유형: 신문기사 활동주제: (10대들의 미디어 콘텐츠 수용 양상 진단) 국내 언론에 나타난 세계 이슈 보도에 대한 비판적 이해]
교육자료>활동실천사례
[[학생참여단] 2022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활동결과물_동영상(미리토론단)]
[2022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결과물입니다. 동아리: 미리토론단 결과물 유형: 동영상 활동주제: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 및 활용하여 미디어 리터러시 공감 프로젝트 열기 유튜브 동영상 바로가기 : https://youtu.be/eJ1gSYIu4AI]
교육자료>활동실천사례
[[학생참여단] 2022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활동결과물_동영상(미디어의 미래를 꿈꾸는 사람들)]
[2022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결과물입니다. 동아리: 미디어의 미래를 꿈꾸는 사람들 결과물 유형: 동영상 활동주제: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실태와 인식 상황을 파악해보며, 학교 현장에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개선 방안,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제안 유튜브 동영상 바로가기 : https://youtu.be/41ziSZHnx2Y]
교육자료>활동실천사례
[미디어 리터러시 백신 10가지]
[코로나19의 확산으로 미디어와 SNS 정보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데요, 왜곡된 정보로 혼란스럽기도 합니다. 미디어 리터러시 백신으로 정확하고 올바른 정보를 확인해 봅시다. ▶ 출처: https://blog.naver.com/moeblog/221851408136]
교육자료>교수학습자료
[가정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]
[코로나19 휴업 기간,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안내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개학이 모두 연기되었습니다. 새로운 학년을 맞이하는 시기에 가정학습을 진행하게 되면서 모두 아쉬움이 큰 시기입니다. 전국미디어리터러시교사협회(KATOM)에서는 코로나19와 관련하여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활동들을 궁리해 보았습니다. 다음 활동들을 학생 스스로 또는 가족들과 함께 진행해 보는 건 어떨까요? ]
교육자료>교수학습자료
[[초등]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]
[미디어에 대한 이해, 올바른 미디어 이용 방법,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 방법 등 * 발행일: 2018.12. ※ 출처 : 한국언론진흥재단 어린이를 위한 미디어리터러시 실천·지도 가이드 01 미디어는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요? 1 미디어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. 2 같은 내용이 미디어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비교해보세요. 3 미디어에서 보이는 모든 정보를 신뢰할 수 있는지 고민해보세요. 4 미디어를 통해 전달된 메시지는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관점을 반영하고 존중하는지 알아보세요. 5 미디어 속에 숨겨진 편견이나 고정관념이 없는지 살펴보세요. 02 정보를 검색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?]
교육자료>교수학습자료
연구자료
(8)참고자료
(47)[미디어리터러시와 비판적 사고]
[미디어리터러시 역량이다. 그렇다면 이 모두를 관통하는 것은 또 무엇일까? 비판적 사고다. 그래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은 비판적 사고가 생명이다. 하지만 한국의 미디어리터러시 교육현실에서 비판적 사고는 그 중요성에 비추어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했다. 왜일까? 오랫동안 미디어교육 현장에 몸담고 또 연구를 하면서 늘 느끼던 안타까움이자 고민이었다. 필자는 그 답을 신간 〈미디어리터러시와 비판적 사고〉로 풀어냈다. ]
참고자료>참고도서
[인공지능, 디지털 플랫폼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이해]
[언론·미디어, 정보, 청소년 등 관련 분야 전문가 10명의 시선으로 미디어 리터러시를 다방면으로 이해하고 그 효과와 방안에 대해 말한다. 미디어·게임·데이터·뉴스 리터러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미디어 리터러시가 불리더라도 그를 관통하는 역량이 무엇인지,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. 이 책은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여, 학교 교육은 물론 민주시민 교육에서 미디어 교육의 구체적 틀을 세울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할 것이다.]
참고자료>참고도서
[세상을 바라보는 눈, 미디어 리터러시]
[세상을 바라보는 눈, 미디어 리터러시 / 김경달 외 10명 / 한국언론진흥재단 "한국언론진흥재단은 전문가와 함께 일반인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양서 『세상을 바라보는 눈, 미디어 리터러시』를 발간했습니다. 미디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부터 미디어 산업, 플랫폼, 미디어 리터러시까지 미디어를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. 기술의 발달로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비할 수 있도록 소셜 미디어, 인포데믹스, 팩트체크와 알고리즘 등 현재의 미디어 이슈도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. 호모 미디어쿠스로 살아가는 현대인이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미디어를 통해 비치는 세상을 제대로 바라보는 데 이 책이 도움을 주리라 확신합니다." 김경달, 김아미, 김해원, 박대용, 박영흠, 송해엽, 이경원, 장윤재, 정재민, 조연하, 홍종윤(2022), 「세상을 바라보는 눈, 미디어 리터러시」, 한국언론진흥재단]
참고자료>참고도서